뭐.,. 공략이라고 하지만 공략이 아닐수 도 있는 공략이네요
우선 처음 시작하면 모든 것이 당연하게도 초보입니다
모드도 초보모드죠 여기서 중요한건 초보 모드일때 연구(메뉴중 2번째)을 우선시 해서 완성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연구는 1회차 후부터 시작시 처음부터 다 배울 수 있기에 꼭 다 배워는 걸 추천합니다(연구 1개 마다 1턴 씩 소모되며 시작시 습득에도 돈이 소모되니 클리어전 돈을 만드는 걸 잊지 마세요)
연구를 끝냈으면 그 후 용병단 모드가 나오는데 이때는 말 그대로 용병을 모집하는 기간입니다.
용병의 경우 처음 민병?만 뽑을 수 있고 이 민병은 연구를 통해 병종을 개발해서 직업 체인지가 가능합니다.
일때 전 회 승계 병력을 맵에 배치하는 경우와 병력을 사는 경우 그리고 병력을 체인지 하는 것 마다 1턴 씩 소모됩니다.
그외 건물?이나 방어물 또는 이미 배치된 병력의 에리어 배치의 경우 메뉴 4번째 에서 1턴에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다지 강한 적이 나오지 않아 편히 갈 수 있지만 캐릭 공략이 쉽지 않습니다 (메이벨의 경우 용병단 모드를 끝내면 다음 모드로 나옵니다) 턴이 짧거든요.
아무튼 이때 병력을 키우는게 좋습니다. .다음 모드인 메이벨 모드에서는 적군에서 장군급 클레스?인 아이엘리?와 마르캇세가 나옵니다 이 둘은 기병 클레스로 뎀지도 뎀지지만 공격 횟수 가 대략 10회는 넘어가며 왼만한 방어물은 1턴에 파괴합니다
또한 병력의 경우 민병 까지 9종이 있는데 각자 취향에 맏는 병력을 고르시면 됩니다.. 게임에서는 기병을 추천해주는데 개인적으로 기병과 총병 그리고 마법사와 비룡병을 추천합니다.
<마법사의 경우 한방 뎀지가 가장 강하고 총병의 경우 툭수 유닛(거인족, 유령족 등)을 제외한 보병. 기병. 비행병등에 공격력 +가 되니 쓸만합니다. 기병의 경우 방어물이 있을 경우 공격력이 떨어지지만 방어물이 파괴 되었을 때 가장 뛰어난 병종입니다 비룡병의 경우 그다지 쓸모는 없지만 전략 중 용기병 기습이 있는데 이 전략은 선택 에리어을 공격하는 일종의 공격기로 가장 데미지가 강한 공격기로 용기병이 맵에 존제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또한 각 병력에는 용병단 렙과 병종렙이 있는데 용병단 렙을 업하면 뭐 여러가지 좋지만 병력렙의 경우 하나의 유닛이라도 병종을 바꾸면 렙이 그 병종에 따라 바뀌는 그런 렙으로 올 병종 마스터 하면 무언가 CG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_>
다음으로 메이벨 모드입니다
메이벨 모드는 말 그대로 부단장인 메이벨을 공략할 수 있는 모드로 이 전에는 공략이 불가능 합니다.
위에 말한 것과 같이 강한 병종과 제법 많은 적군이 처들어오니 치트 안쓰실 거면 용병단 모드에서 렙업하고 오세요. 적어도 10명의 유닛은 렙업을 시키셔야 합니다.
이때 부터 적군 장군들 아이엘리?들을 잡을 수 있습니다 . 뭐 이때 잡아도 이벤 씬이 별 다른 건 없고 잡고 놓아주는 것만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웬지 모드가 있는데... 이 웬디가 전 처음에 용병대원인 줄 알고 찾았는데.. 알고 보니 정보원 신부였더군요
남장 여자로 주인공 때문에 남자을 하라 해서 남장을 하는데 공략을 하다보면 여자인게 탈로나고 공략을 계속하다보면 가볍게 공략이 가능합니다. 물론 가볍게 중간에 다른 캐릭을 같이 공략해도 공략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웬디의 경우 사교로 공략해야합니다.< 덤으로 장군 한명 추가되며 특수 유닛들이 나옵니다 이 모드 부터 아이엘리들을 잡을 시 H씬이 있습니다 물론 2번 잡아야 하죠. 그리고 2번 잡고 나서 뒤에 가면 아이엘리를 안는다 안 안는다 라는 선택이 있는데 게임 팁에서는 안 안는 게 이득이라고 하니 세이브 한 다음 씬만 보세요>
사교팁은 맨 아래에...
그 담이 말 그대로 최종 모드인데...적들이 상당히 강해졌고 쳐들어오는 수도 많아졌으며 엔딩까지의 턴도 길어졌습니다.
최종 모드에서는 용병단 렙 50(최종렙 병종 렙은 20이 최종) 유닛이 적어도 10명은 있어야 방어가 가능합니다
특히 3장군.. 무서워요..
마지막으로 최종 모드를 깨면 ... 광란 모드가 나오는데.. 이건 뭐 별다른건 없고 적들이 수시로 쳐들어오는 최종 모드입니다.
최종 모드 선택후 광란 모드 할 거냐고 묻는데 안한다 하면 탁월한 선택이라 하네요..
여기까지가 공략 같지 않은 공략이고 이 아래 팁입니다..(뭐 다들 아시겠지만..)
팁
메뉴는 처음 부터 병력 고용, 연구, 병종 전환(맵에 배치된 병력만 전환이 가능합니다.), 건설(방어물이나 함정등), 휴가, 사교, 적군에 대한 전략, 마지막으로 휴식이 있습니다.
건설까지는 넘어가고 ...
휴가에 들어가면 총 8개의 메뉴가 있는데 위에부터 단장 개인 휴가, 메이벨과 같이 휴가 르아와 휴가, 디와 휴가, 리프와 휴가, 에레나 와 휴가, 로우 메이와 휴가, 트크리와 휴가 입니다.
단장 개인 휴가를 제외하고는 각 휴가는 공략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말 그대로 그 캐릭과 휴가를 하며 공략을 하는 겁니다..
또한 단장 개인 휴가는 일정 조건을 같추면 이벤이 일어나는데 보통 전 캐릭을 어느정도 공략하면 온천씬이나 계곡 씬이 나옵니다.
그외 사교에서 신뢰도 수치를 어느정도 맞추면 보너스 씬이 나오고요.,,
다음으로 사교의 경우 클릭하면 각 세력(상위 계층 , 상인, 시민, 교회, 뒷 골목?)이 나오는데...사교를 하는 법은 아래 카드를 클릭하고 원하는 세력에 클릭하면 됩니다( 1턴씩 소모됩니다) 이때 중요한게 카드에 그려진 화살표 방향과 숫자 그리고 각 세력 그래프에 나오는 색과 현체위치를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카드의 그려진 화살표는 위 아래 두가지인데 위에거는 클릭한 세력의 표시를 화살표 방향으로 화살표 숫자 만큼 이동하는 것이고 아래 화살표는 카드에 써있는 세력의 표시를 역시 마찬가지로 화살표 방향으로 숫자 만큼 이동하는 겁니다.
여기서 각 세력의 그래프의 색이 중요한데 파랑색은 +가 빨강색은 - 그리고 그외는 곱하기와 마이너스인데...보통 마이너스가 나오니 표시가 파랑에 가게끔 잘 조절하세요..
그리고 이중 교회가 웬디 공략의 열쇠입니다.
스토리를 진해하다 보면 인심매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게임 중간중간에 나오는 신뢰도 관련 선택사항에서나옴,) 이 이후에나 공략이 가능합니다. 물론 그전에 신뢰도를 100%올려도 상관은 없지만 서도요..
그리고 각 세력 신뢰도가 어느 정도 되었을 때 단장 개인 휴가를 쓰면 씬이 나옵니다.
제가 알아 낸 것은 상위 계층 50% 전후 상인 50% 전후 뒷 골목 70%정도? 입니다...교회도 90% 정도 되면 나오고요.
그외 병력이 많으면 나온다고도 하네요,...
참고로 각 세력 신뢰도를 사교로 올리다 보면 세력 관련 씬도 나옵니다.,. 단지 H씬은 상위 계층과 상인 만 확인 되었고 나머지는 모르겠네요.. 신뢰도가 낮을 때 나온다고 하는데.. 언제 나올지 모르겠네요..
참고로 전략의 경우 연구와 그에 맞는 건물을 맵에 건설하면 사용이 가능한데 전투시 오른쪽 아래 메뉴중 2번째꺼가 전략으로 최종 모드에서는 제법 쓸만합니다. 아니.. 최종 모드에서 전략 없음 얘들 렙이 50이 되도 순식간에 밀립니다....유닛이 죽거나 건물이 파괴되면 다시 배치하고 건설해야해요..(유닛은 소멸 안합니다..)
참고로 전략의 경우 사용시 돈들어요...
그리고 마지막 팁...
적군과 싸우기 귀찮다면 뇌물을 줘서 공격 시기를 늦추세요 화면 중앙 상단에 위치한 구슬의 색이 빨강이면 다음 턴에 공격이 들어오고 녹색이면 1턴이 회색이면 2턴 이상 남았다는 말입니다.
뇌물은 적군 전략에서 2번째를 선택하면 나오는데 각 50~300까지 돈을 주는데 100이나 300이나 그게 그거입니다, 물론 뇌물도 실패 확률 이 있으니 주기전에 세이브를 하는게 좋아요. 이건 뇌물 외에 다른건 쓸모도 없습니다..
(전투는 1턴만 지나가는게 아니라 끝 날 때까지 턴이 소모되며 총 20턴이 소모됩니다 그리고 만약 적을 물리치지 못하면 20턴 후 다시 싸워야 하기에 턴 낭비에요.)
그러니 아이에릴와 마르캇세를 잡을려면 미리 용기병 기습으로 댐지를 주고 사냥 하는게 좋습니다